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부동산취득세 등록세 계산법, 손쉽게 금액 확인하기


과거에는 부동산을 구입하게 되면 취득세와 등록세를 내야 했어요. 이제는 등록세는 신경 쓰지 않으셔도 돼요. 하나로 통합이 되었기 때문이에요. 내야 할 세금이 줄어든 것은 아니고, 합쳐진 거라고 보시면 돼요. 계산법은 어렵지 않아요. 취득가액에 일정 세율을 곱하면 되는데요. 조건에 따라서 조금씩 세율이 달라져요. 이 부분에 대해 상세하게 알려드릴게요.



부동산취득세 등록세 계산법 살펴보기.


우리가 살면서 기계장비, 차량, 선박, 항공기, 광업권, 어업권, 토지, 건축물 등을 취득했을 때는 이에 관련된 세금을 내야 해요. 보통 부동산을 구입하면서 많이 내시는데요. 계산법은 간단해요. 취득가액에서 정해진 세율을 곱하면 돼요. 



과세표준에 해당하는 금액은 무조건 취득가액으로 하는 것은 아니에요. 신고가액이 없거나 신고가액이 시가표준액보다 적을 때에는 해당 시가표준액이 과세표준에 해당돼요. 세율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주택은 1~3%이고요. 주택 외 부동산의 경우에는 2.3~4%에요. 



부동산 가격에 따라서도 세율이 조금씩 달라져요. 보통 등록세가 포함된 취득세는 취득가액이 높을수록 세율이 올라가요.



아무리 계산법이 단순하다고 해도 직접 계산하기 번거로울 수 있어요. 이런 경우에는 위택스 사이트에 있는 계산기를 이용해 보세요. 부동산취득세 등록세 계산법을 따로 익히지 않아도 쉽게 해당 세액을 확인할 수 있어요.



위택스 사이트에서는 취득세와 등록세를 납부할 수 있는 곳이에요. 계산기 프로그램을 찾으려면 홈페이지 우측 상단에 있는 전체 메뉴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많은 메뉴가 나타났어요. 그만큼 위택스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많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지방세 정보 영역을 살펴보면 '지방세 미리 계산해보기' 버튼이 있어요. 해당 버튼을 클릭하면 전용 프로그램이 나타나요.



새롭게 열린 페이지를 통해 부동산취득세 등록세를 쉽게 알아볼 수 있어요. 프로그램을 통한 계산법은 간단해요. 취득록원인, 취득일자, 거래유형, 과세표준액을 정확하게 입력해 보세요. 



취득세를 감면 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1주택인지 일시적으로 2주택인지 등을 지정해 보세요. 가산세나 부정신고 이력이 있는 경우에도 입력을 해야 정확한 값을 얻을 수 있어요.



깔끔하게 나타난 표를 통해 부동산취득세가 나타났어요. 등록세의 경우에는 여기에 포함이 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찾아볼 필요가 없어요. 계산법에서 과세표준에 따라 취득세율이 달라졌는데요.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면 어떤 세율을 적용할지 고민할 필요가 없어요. 입력한 값에 맞게 자동으로 적용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