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

현금보관증 양식 및 금전차용계약서 서식 자료 이용하기


각종 계약서나 증명서를 작성할 때에는 각 서류에 대한 작성법을 숙지하고 있어야 해요. 큰 금액이나 중요한 물건이 오고 가는 경우에는 더욱 작성법을 잘 알고 있는 것이 좋은데요. 양식을 이용하면 편해요. 현금보관증의 경우 양식에 있는 빈 칸을 채워 넣기만 하면 되거든요. 그렇다고 안심할 수는 없고요. 금액이 큰 계약의 경우에는 법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안전해요.



현금보관증 양식 다운 및 활용법 안내.


많은 분들이 현금보관증과 차용증의 차이에 대해 궁금해 하세요. 저 또한 그러한데요. 제가 알아보니 현금보관증은 말 그대로 일정 기간 동안 일정 자금을 사용하지 않고, 그대로 보관하는 것이에요. 차용증도 돈을 맡기는 것은 동일한데요. 자금을 받는 사람이 그것을 사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받는 것이에요. 결국 일정 기간이 지나면 원래 소유자에게 자금을 되돌려 주는 것은 동일해요.


현금보관증.doc



첨부한 현금보관증 양식에 따라 작성하면 되는데요. 이러한 계약서는 자필로 작성하고, 도장을 찍는 것이 좋아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금액이 큰 경우에는 법률 전문가의 도움 하에 양식을 채워 넣는 것이 안전해요. 원래 현금보관증을 작성할 때 정해진 서식은 없어요. 필요한 내용이 있다면 추가로 적으셔도 무방해요. 가장 중요한 것은 상호 간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에요.



단순히 현금을 보관하는 것이 아닌 자금을 빌리는 경우에는 금전차용계약서 양식을 이용해야 하는데요. 법률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법률구조공단에서 해당 양식을 쉽게 구할 수 있어요.



법률구조공단을 통해 법률 문제를 상담할 수도 있고, 여러 상담 사례를 살펴볼 수도 있어요. 현금보관증 또는 금전차용계약서를 작성하거나 작성한 이후에 법적으로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요. 그러한 경우 법률구조공단의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금전차용계약서 양식은 메뉴에서 [법률정보]와 [법률서식]을 순서대로 클릭하면 돼요.



여기서 제공하는 법률서식 자료는 굉장히 많아요. 노동, 채권, 계약, 물권, 상속 등 여러 가지 법률 관련 서식을 다운 받을 수 있는 곳인데요. '차용'이라고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어요. 아쉽게도 현금보관증 양식은 여기서 제공하고 있지 않고 있네요.



양식 파일을 다운 받아 열어 보았어요. 현금보관증에 비해 내용이 상세함을 알 수 있어요. hwp 파일로 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문서를 열려면 아래아 한글 프로그램이 필요해요.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 법률구조공단의 상담 사례를 살펴보는 것이 도움 된다고 알려드렸는데요. '차용'에 관련된 사례만 21개가 있네요. 사례에서 찾을 수 없는 경우에는 사이버 상담, 전화 상담, 방문 상담을 이용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