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

한자 검색기 사용법 (필기인식)


모르는 한자에 대해 깊이 있게 알아볼 수 있는 검색기 프로그램을 이용해 보세요. 누구나 쉽고 빠르게 알고 싶은 한문에 대하여 풍부한 사전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하여 관련된 문자, 단어, 고사성어 등 연관이 있는 내용도 많이 살펴볼 수 있죠. 이번 시간에는 가장 빠르게 찾아볼 수 있는 한자 검색기 이용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건데요. 정말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쉽게 따라하는 한자 검색기 활용하기.


인터넷을 자주 하는 분이라면 네이버 사이트에 접속할 일이 자주 있을 겁니다. 검색창 옆에 있는 전체 메뉴 보기 버튼을 클릭해 보세요. 그럼 [사전] 메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사전 메뉴를 선택하면 영어, 국어, 일본어 등 다양한 메뉴가 나타나는데요. 여기에서 [한자]를 선택해 주세요. 그럼 우리가 찾는 한문 검색기가 나타나는데요. 이를 좀 더 쉽게 사용하고 싶다면 검색기 안에 있는 [필기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럼 마우스로 한자를 그려서 검색할 수 있어요.




제가 직접 한문 필기인식기를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대로 그리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필기인식기가 제가 찾길 원하는 한자를 알려주네요. 우리가 그린 그림 옆에 있는 목록에서 자신이 검색기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 한자를 선택해주세요. 그럼 검색기 안에 입력이 되는데요. 이 상태에서 자동완성으로 여러 가지 관련 목록이 나타납니다. 알아보고 싶은 것을 선택해 주세요.

 

 

 

 

저는 "나무 목"이라는 한문을 선택했는데요. 꽤 많은 뜻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더하여 부수, 모양자, 총획수, 유니코드, 난이도 등 한자 검색기를 통해 깊이 있는 사전 정보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연관 단어나 획순보기의 경우에는 한문 공부를 할 때 꽤 도움이 되죠.




좀 더 한자를 제대로 배우고 싶은 분들은 학습정보에 있는 한문의 구성원리 부분을 살펴보아주세요. "나무 목"이 나무의 모양을 표현한 것이라고 하네요. 이러한 내용을 알고 있으면 좀 더 기억하기 쉽습니다. 그 밖에 상형문자, 사성음, 영문 표기, 관련 단어 및 고사성어 등 많은 사전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이번 시간에는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한자 검색기 서비스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단어장 기능도 제공하고 있으니 자주 보고 싶거나 자주 기억이 나지 않는 한자가 있다면 단어장에 등록해 보세요. 오답노트를 보듯이 보면 한문학습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