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

엑셀 iferror 함수 사용 방법, 잠깐 보고 이해하면 끝 (#DIV/0! 없애보자)

엑셀 iferror 함수 간단 요약 보고 가세요.


◎  #DIV/0! 와 #VALUE!가 나타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  #DIV/0!는 숫자에서 0을 나누면 발생

♠  #VALUE!는 다양한 이유를 가지고 있지만, 숫자를 문자로 나눴을때 발생


♣  사용법은 간단하다. 이해가 중요 




우리는 어릴때 구구단을 열심히 외웠는데요. 요즘 애들도 외우는지 모르겠네요. 엑셀이나 계산기가 너무 잘되어 있어서 값만 입력하면 결과가 뚝~~딱하고 나오는 시대자나요.^^;; '그래도 구구단은 알아야..'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세상에 절대적인 진리는 없으니 가능성을 열어두고 싶네요.


옛날 생각도 나고 블로그에 포스팅도 할겸 나누기 연습을 해보았습니다. -_-;;

뭔가 문제가 있군요. "#DIV/0!"와 "#VALUE!"라고 외계어가 표시되네요. 내가 뭘 잘못한건 알지만 이게 뭔뜻인가??


먼저, 외계어 의미 파악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외계어가 나온 셀을 클릭 - 셀 좌측에 야구 방망이 클릭 - "이 오류에 대한 도움말" 클릭

외계어 해독 방법 간단하죠.^^


#DIV/0! 와 #VALUE! 간단 의미

  • #DIV/0! : 숫자를 0으로 나눠서 생기는 오류 (곰곰히 생각해보시면 일리가 있습니다... 0으로 나누면...ERROR)

  • #VALUE! : 해당 용어는 다양한 이유로 발생하는데요. 그냥 간단하게 잘못된 문자가 있으면 ERROR 나는 거라고 이해하시는게 편하실 것 같습니다. 비행기에 3나누면 말이 안되자나요^^;

이런 오류 문자를 일일이 지우거나 고치면 피곤하겠죠? 아니면 오류 문자를 "다시 입력해주세요."와 같이 보기 좋게 나오는 것도 재미있겠죠? 방법이 있습니다~


이 영화가 생각나는 함수 If Error...


엑셀 iferror 함수 사용 방법

바로 Iferro 함수를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이름을 풀어보면 영화제목 같은 IF + ERROR인데요. "에러가 난다면..." 어떻게 처리하자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 먼저 "#DIV/0!"가 나타난 곳을 클릭하신 후, "=iferror"를 입력해주세요. (마지막 엔터는 no! no!)

이 상태에서 2번에 위치한 'FX'를 눌러주시면 '함수 인수'창이 등장합니다.


여기서 Value에는 계산식, Value_if_error에는 0을 넣는데요.

(사용자의 명령: "B5에서 C5를 나눠라, 그런데 에러 생기면 0으로 해줘~.")


수식 결과 한번 보시고 확인 누루시면 됩니다~

(컴퓨터의 답변: "띠리띠리 545를 0으로 나눠봤다. 에러가 난다. 너가 말한대로 0으로 하겠다. 띠리")


▲ 결과값을 0이 아닌 문장이나 단어로 지정할 수 있는데요.

포인트는 따음표 입니다. 숫자와는 달리 "할말" ← 이렇게 적으혀야 돼요.


앞서 말한 부분은 생략하고

Value_if_error에 "사과로 어떻게 나눠? 말이돼?"를 넣어보세요.


사과는 나뉘어질 뿐이다...


그럼 오류가 발생할 때마다 외계어보단 이해쉬운 문장이 나타날 겁니다.^^


저는 엑셀 iferror 함수 사용할 때 0이나 1을 많이 사용합니다. 왜냐하면 해당 값만이 무시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결과값을 이용하여 추가 계산을 하는 경우, 결과값이 문장이나 단어로 되어 있으면 또 오류 걸리게 됩니다.

이점을 유념해주시고 엑셀 공부 열심히 해서 일찍 퇴근하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