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량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및 면세혜택 제대로 알기


신차나 중고차를 구매할 때 차량 가격 외의 비용을 정확하게 알아볼 수 있는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를 이용해보세요.


최근에 신차를 하나 구매했는데요. 생각보다 비용이 많이 들더군요. 차에 대해 관심이 별로 없었을 때에는 자동차 가격과 연료비 정도만 생각하고 있었는데요. 직접 차를 구매해보니 취등록세, 자동차세, 각종 소모품 등 여러 가지가 추가 되기 때문에 비용이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새해를 맞이하여 새로운 차량을 타고 싶은 분이라면 전용 계산기를 통해 취등록세를 정확히 알아보세요. 하이브리드나 전기차의 경우 일정 부분 감면 혜택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이용법 따라해보기.


보배드림은 자동차 관련 커뮤니티로 유명한 곳인데요. 원래 이곳은 중고차 쇼핑몰이에요. 워낙 커뮤니티의 활성화가 잘되어 있어 커뮤니티로 유명한 것이지요. 중고차를 구매할 때에도 취등록세를 내야 해요. 그래서 인지 보내드림에서는 사이트 방문자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취등록세 계산기 서비스를 하고 있어요. 사이트에 접속하면 쉽게 찾을 수 있어요.



홈페이지에 접속했어요. 화면 오른쪽 맨 아래에 있는 매매가이드를 찾아주세요. 매매가이드에는 중고차를 구매할 때 도움이 되는 서비스가 많아요. 중고 자동차 시세, 유지비 계산기, 매매서류 알아보기 등이 있는데요. 우리가 찾는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를 이용하려면 이전비 계산을 클릭해 주세요.



이전등록비 자동계산기 페이지가 열렸는데요. 이전등록비란 차량을 구매하거나 중고차를 구매할 때 발생하는 세금을 말해요. 보통 신차의 경우에는 자동차 가격의 10% 정도가 이전등록비로 발생하고, 중고차는 6% 정도로 발생해요. 해당 페이지에서 취등록세, 공채매입비, 기타비용이 포함되죠. 차량가격을 입력하고, 거주지역, 용도, 차종을 선택한 후 '계산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자동으로 계산된 값을 얻을 수 있어요.



계산결과에 자세히 나와 있네요. 취등록세는 취득세와 등록세를 함께 부르는 말이에요. 계산기에는 차량 가격으로 2000만원을 입력했는데요. 이에 대한 취등록세가 1,400,000원이네요. 우리가 찾던 값이에요. 그 밖에 증지대, 인지대, 공채매입비 등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지역에 따라 금액이 달라질 수 있어요.



면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장애가 있다거나 국가유공자인 경우에 이와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차량 배기량에 따라 면세 여부가 달라질 수 있으니 위 표를 참고해 주세요. 취등록세 외에도 교육세, 개별소비세, 자동차세에 대해서도 면세가 가능해요.



장애인과 주민등록세대를 같이하는 분들도 감면 혜택을 받으실 수 있어요. 배우자, 비속, 직계비속의 배우자, 현제자매와 공동으로 등록하는 경우에만 해당해요.



자동차를 구입하기 전에 취등록세를 알아볼 수 있도록 전용 계산기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어요. 신차를 구매한다면 대리점의 직원에게 비용만 건네면 알아서 처리해주기도 해요. 저도 영업 사원이 대신 해줬어요. 번호판도 달아주고요. 직원에 따라 다르겠지만, 친환경 차량의 경우에는 스티커 발급까지 해주기도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