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귀농귀촌

농어촌주택 표준설계도 공공기관에서 자료 이용법


인생을 살다 보면 팍팍한 일상을 떠나 조용히 시골에서 내려가 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럴 때 일수록 당장 일을 그만 둘 것이 아니라 철저한 준비를 해야 하는데요. 농어촌주택을 짓고 싶다면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표준설계도를 참고해야 해요. 이에 따라 건축신고 서류를 작성하고 신청해야 하죠. 이러한 일련의 과정과 함께 다양한 표준설계도를 다운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테니 참고해 주세요.



농어촌주택 표준설계도 이용하기.


우선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어촌공사에서 제공하는 표준설계도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게요. 농어촌에 가서 집을 짓고 싶다고 마음대로 지을 수 없어요. 일단 부지선정 및 서류확인을 하고요. 그 다음 여러 표준설계도 중에서 유형을 선택해야 해요. 주택도면을 참고하면 양질의 주택을 신축하는 것은 물론이고, 농어총의 자연경관과 조화를 갖출 수 있어요.



설계도는 귀농귀촌 종합센터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요. 이곳에서는 귀농귀촌상담, 교육정보, 지원정책 등을 알아볼 수 있는 곳인데요. 귀농귀촌에 관련된 최신 소식이나 자료 등을 이용할 수 있어서 좋아요. 메뉴에서 자료를 클릭하면 주택설계자료 버튼이 나타나는데요. 클릭해 주세요.



우리가 찾던 농어촌주택 표준설계도가 나타났어요. 주택의 면적과 유형을 지정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설계도를 찾을 수 있어요. 해당 자료를 이용하는 방법 안내와 자주하는 질문이 있으니 궁금한 점이 있으면 여기를 참고해 주세요. 처음 농어촌주택 표준설계도를 이용한다면 종합안내서를 다운로드 받아 읽어보는 것도 좋고요.



농촌준택 표준설계도 마다 번호가 있는데요. 형별번호 보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맨 처음에 나오는 단어는 개발기관을 뜻하고요. 두 번째에 위치한 숫자는 개발년도, 세번째는 주택의 규모, 네번째 문자는 분류번호를 뜻해요. 마음에 드는 표준설계도를 찾을 때 형벌번호를 알고 있으면 좋아요.



설계도 중에 하나를 클릭해 보았어요. 자료제공을 보면 한국 농어촌 공사와 농림 축산 식품부에서 제공했다고 표시되어 있네요. 해당 자료를 열람용과 인허가용 이렇게 2가지가 있는데요. 각자 용도에 맞게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시면 돼요.



다운로드 받은 농어촌주택 설계도 파일을 보면 압축이 되어 있어요. 이런 경우에는 압축을 풀어야 파일을 열어볼 수 있는데요. 압축을 푸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간단히 풀 수 있어요. 압축을 해제하는 프로그램으로는 알집과 반디집이 있는데요. 두 가지 모두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니 제작사 사이트에 프로그램을 받아 사용하면 돼요. 압축을 열어보면 표지, 입면도, 단면도, 부분상세도, 외투투시도, 배치도 등의 문서 파일을 열어볼 수 있어요.



농어촌에 집을 짓고 짓을 때 꼭 참고해야 하고 참고하면 좋은 자료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건축행정 업무처리를 할 때에 도면과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데요. 제출은 인터넷으로 하실 수 있어요. 건축행정시스템 세움터 사이트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이곳에서 전자문서로 제출하면 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