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문제

SSD 인식불가 문제 해결, 하드웨어 추가 설치법 따라하기


데스크탑을 사용하든 노트북을 사용하든 SSD 장착은 필수에요. 특히 저사양의 PC를 사용하고 계신다면 SSD의 교체 효과를 제대로 실감하실 수 있어요. 요즘에 컴퓨터 업그레이드를 한다면 보통 램과 하드디스크 교체를 많이 거론하는데요. 다른 부품을 교체하는 것에 비해 낮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에요.



전원을 끈 상태에서 부품을 장착하면 되는데요. 설명서에 나와 있는 바대로 따라 했지만, SSD 인식불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이런 경우 대부분 본체와 이어주는 케이블에 제대로 연결되지 않았기 때문이에요. 한 번 더 제대로 장착이 되었는지 확인해보시고, 그래도 인식이 되지 않는다면 다음과 같이 따라 해보세요.



과거에 비해 SSD의 가격이 많이 내려 갔어요. 그래서 제가 사용하는 모든 컴퓨터의 하드디스크를 SSD로 교체했는데요. 부품을 메인보드와 연결한 후 윈도우를 실행했을 때 인식이 안되는 일이 몇 번 있었어요. 구매한 부품에 문제가 있나 싶었지만, 한 번도 그런 적은 없었어요. SSD 특성상 고장이 나는 일이 거의 없어요. 


제 경우엔 대부분 하드웨어 충돌 문제였죠. 이런 일이 있는 경우에는 [내 컴퓨터]를 실행한 후 컴퓨터에 마우스 우클릭을 해보세요. 그럼 2번째 위치에 [관리] 버튼이 있을 거에요. 클릭해 주세요.



새롭게 열린 [컴퓨터 관리] 창에서 [디스크 관리]를 찾아 주세요. 그럼 현재 본체에 연결된 디스크들의 인식 현황과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요. 문제가 없다면 상태가 정상으로 나타나고 있을 텐데요. SSD 인식 불가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상태에 '초기화 안됨' 또는 '할당되지 않음' 등이 표시될 거에요.



[컴퓨터 관리] 창의 하단을 보면 디스크 리스트가 나타나요. 여기에서 SSD로 판단되는 디스크를 찾아주세요. 적혀 있는 용량을 통해 쉽게 찾으실 수 있을 거에요. 여기에도 나타나지 않는다면 하드웨어 결함으로 인한 인식불가 판정으로 서비스 센터에 연락해 보셔야 해요.



나타나는 경우에는 마우스 우클릭을 해보세요. 그럼 마우스 메뉴에 초기화 버튼이 활성화 되어 있을 거에요. 초기화를 한 후 다시 우클릭을 눌러 포멧을 해주세요. 또 다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새 볼륨 만들기'를 진행하세요. 이렇게 3가지 과정을 순차적으로 진행한 후 [내 컴퓨터]를 열어 보세요. SSD가 제대로 인식이 되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