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식 보조지표 고급 기능 편하게 사용하기

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주식 보조지표 보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과하게 매수세가 들어왔거나 또는 너무 과하게 매도세가 들어왔을 때 객관적으로 시세를 바라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캔들 모양에 대한 분석도 자동으로 해주고, 보조지표를 편하게 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따라해 보면 얼마나 쉬운지 알게 될 겁니다.

 

 

여러 가지 주식 보조지표 편하게 사용하기.

 

▼국내 투자자는 물론이고, 해외에서도 엄청나게 많이 사용하는 주식 관련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인베스팅 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엄청나게 많은 정보를 다루고 있고, 기능 또한 엄청나게 많습니다. 그걸 다 사용하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입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니 부담 없이 접속해서 보조지표 사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알아보고자 하는 주식 종목 또는 지수를 선택합니다. 저는 국내 코스피 지수를 가지고 보조지표 사용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뉴에서 [시장]을 클릭하면 여러 상품이 나옵니다. 외환, 원자재, 지수, 주식, ETF 등 본인이 관심 있는 것을 선택해 주시길 바랍니다.



▼저는 세계 주요 지수 페이지에 접속했습니다. 여기에서 보면 코스피, 코스닥, 다우존스, S&P500, 나스닥 등 여러 지수가 나옵니다. 여기에서 [코스피지수]를 클릭해 보겠습니다.



▼코스피 지수에 대한 페이지가 열렸습니다. 여러 메뉴를 통해 차트, 뉴스, 분석 자료, 포럼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식 보조지표 활용을 위해서는 차트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기술 차트]를 클릭합니다.



▼기술 차트가 열렸습니다. 좌측과 상단을 보면 꽤 많은 도구와 기능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좌측에 있는 도구에서 많이 쓰이는 것은 추세선과 피보나치되돌림입니다. 피보나치되돌림은 생각보다 잘 맞기로 소문난 보조지표입니다. 사용하기도 정말 쉽습니다. 이 외에도 쇠스랑, 간상자, 간부채꼴, 피보나치 타임존 등이 있는데, 원하는 것을 선택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추세선과 피보나치 되돌림 외에 많이 쓰이는 주식 보조지표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주식 차트 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한 후 [지표 넣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평균방향성지수, 평균 트루레인지, 오썸 오실레이터 등 많은 보조지표 이름이 나타납니다. 해당 보조지표를 클릭하면 바로 차트에 적용 가능합니다. 지표 창에서 보면 검색이 가능한데, 검색을 통해 제가 많이 사용하는 지표를 찾아보겠습니다.



▼저는 상대강도지수인 RSI를 많이 사용합니다. 이렇게 RSI를 입력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RSI 보조지표가 주식 차트 하단에 나타났습니다. 이번에는 국내 주식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동평균선" 지표를 추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 키워드로 Moving Average를 입력하면 됩니다. 저는 3개만 추가했는데, 4개 이상도 차트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좌측 상단에 보면 이동평균선 보조지표에 대한 보이기, 설정, 없애기 이렇게 3가지 버튼이 있습니다. 여기서 설정 버튼을 누른 후에 Length, Source, 오프셋을 원하는 수치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의 색과 굵기 또한 변경이 가능합니다.



▼인베스팅 기술 주식차트에서는 캔들 외에도 봉, 할로우캔들, 하이킨 아시, 라인, 영역, 렌코, 라인브레이크, 카기 등 여러 가지 모습의 시세 모양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캔들 분석을 편하게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메뉴에서 [기술 분석]을 클릭한 후 [캔들스틱 패턴]을 클릭합니다. 그럼 유의미한 패턴이 나왔을 때 알려줍니다. harami Bullish, Harmi Cross와 같이 상승세 반전이 되었다는 문구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