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트북

노트북 하드디스크 교체 및 가격 알아보기

컴퓨터 사용경험이 많지 않은 분들은 몇 가지 명심해주세요.


◎  물 묻은 손으로 교체하지 말기.

전원과 배터리를 뺀 상태에서 작업하기.


■  노트북 하드디스크 교체는

생각보다 매우 간단한데요.


♠  처음 하시는 분들은 꽤

낯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  그런데 막상 해보면 간단해요. 







보통 데스크톱을 구매하실 때는 조립PC를 선호하시는데요. 노트북은 구조상 그러기 어렵답니다. 그렇다고 처음 샀을 때와 같은 사양으로 계속 사용하실 필요는 없는데요. 하드디스크와 램의 교체로 성능을 높여보세요. 다른 부품들에 비해 쉽고 간단하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사진과 함께 하나씩 설명해 드릴게요.



노트북 하드디스크 교체 따라하기

 

(1) 배터리를 탈착 및 밑판 개봉

이번에 하드디스크를 교체할 노트북은 acer756인데요. 가격이 매우 저렴하고 크기가 작아서 휴대용으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②번에 스티커가 있는데요. 이 스티커를 떼어내면 A/S를 못 받는다는 이야기가 있기도 하고 그렇지 않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각 회사와 제품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잘 확인하고 진행하세요.


※ 수십번 하드디스크와 램을 교체해봤지만 고장난적은 없었습니다.^^



(2) 노트북 내부 확인

사용하시는 기종에 따라서 각 부품의 위치나 구조가 살짝 다를 수 있는데요. 노트북 하드디스크 교체 방법은 대부분 같답니다. 간혹 하드가 2개 들어가는 노트북도 있으니 당황하지 마세요. 위 부품은 번호 순서대로 하드디스크, 램, 팬입니다. 결합된 부분을 풀면 간단하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3) 커넥터 연결 제거 및 재연결

①번 부위에서 기존 하드디스크를 빼고 새로운 하드시스크를 꼽으시면 되는데요. 이때 ②번 부위가 잘 빠집니다. 이 부위는 쉽게 뺏다 꼈다 할 수 있는데요. 빠졌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살짝 밀어주세요.



(4) 램 교체는 더 쉽습니다.

빨간색 동그라미 부위를 바깥쪽으로 당기면 램의 한쪽 부분이 톡 튀어나오는데요. 살짝 잡아당기면 쉽게 빠집니다. 이 상태에서 교체할 램을 밀어넣고, 튀어나온 부분을 보드쪽으로 눌러주시면 빨간색 동그라미 부위에 의해 다시 잠긴답니다. 



(5) HDD보다 SSD를 추천드립니다.

SSD의 읽고 쓰는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노트북의 전체적인 성능이 향상되는데요. 가격도 많이 저렴해져서 구입하기 좋습니다. 그래도 HDD에 비해 용량 대비 가격이 높은데요. 그럴땐 SSD(OS용)와 HDD(저장용)를 같이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 성능이 좋은 제품으로는 sandisk와 삼성이 있는데요.

가격면에서는 Sandisk가 낫고, 인지도와 완성도면에서는 삼성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노트북 하드디스크 교체와 가격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4단계까지 하셨으면 다시 뒷판 뚜껑을 닫고 윈도우 설치 CD 또는 USB로 OS를 깔아주시면 됩니다. 윈도우 설치 프로그램에는 포맷 기능도 갖추고 있사오니 하드디스크를 깨끗하게 지우고 싶다면 포맷도 한번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