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얼굴에 땀이 많이 나는 이유 및 해결방법

의외로 안면홍조증 또는 다한증이 많습니다. 


◎  면접이나 발표를 할 때

불편함을 많이 느끼실 텐데요.


■  얼굴에 땀이 많이 나는 이유를

통해 걱정을 내려놓으시길 바랍니다.

♠  원인에 따라 해결하는

방법은 달라지는데요.


♣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가끔 식사하는 자리나 모임이 있는 곳에서 유독 땀이 많이 나는 사람이 있습니다. 옆에서 지켜보는 사람은 살짝 불쾌할 수 있겠지만, 본인은 땀을 닦고, 신경 쓰느라 더 좌불안석인데요. 특히 얼굴에 많이 나는 이유와 함께 땀을 줄여주는 음식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얼굴에 땀이 많이 나는 이유 알아보기



▶ 생활하기 불편할 정도로 손이나 발, 겨드랑이, 얼굴에 땀이 많이 나는 증상을 다한증이라고 합니다. 이유는 크게 2가지로 나누어지는데요. 병이 있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입니다. 요즘같이 더운 여름철이나 긴장 상태인 경우에 유독 힘들어하시는데요.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 건강에는 별다른 이상이 없는데 얼굴에 땀이 많이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런 경우를 본태성 다한증이라고 하는데요. 교감 신경의 활동이 활발해서 땀이 나는 경우입니다. 땀이 많이 나는 부위가 얼굴, 손, 발 등 일부에 국한된다면 해당 증상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얼굴에 땀이 많이 나는 증상을 안면 다한증이라고도 합니다. 갑갑한 느낌이 들거나 살짝 긴장을 하는 경우에도 머리카락과 얼굴이 젖을 정도로 땀이 많이 나오는 증상인데요. 이런 이유로 발생한 증상을 완화시키려면 계피가 좋습니다. 계피가루는 쉽게 구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음식과 먹으면 보양이 되고 좋아요.




▶ 몸에 문제가 있는 있는 것이 땀이 많이 나는 이유가 될 때에는 이차성 다한증이라고 불리는데요. 이런 경우는 얼굴에 땀이 나는 것뿐만 아니라 몸 전체에 많이 흐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땀발생의 이유가 되는 원인병을 치료하셔야 땀이 나는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어요.




▶ 얼굴에 다한증이 발생한 경우에는 병원에서 처방 받은 약을 통하여 일시적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주요 이유인 교감신경을 치료해야 하는데요. 병원에서 진료 및 상담을 받아 보시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얼굴에 땀이 많이 나는 이유를 알아보았는데요. 병이 나지 않은 이상 교감신경이 주된 이유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운동을 하면 해당 신경이 제대로 기능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적당한 운동으로 완화시켜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