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관련

대법원 나의사건검색 일반 및 경매사건 살펴보기


많은 분들이 법적인 문제에 휘말렸을 때 전문가에게 많은 것을 맡기는 경향이 있어요. 생소한 분야이기도 하고, 전문가이기 때문에 의지가 되기도 하는데요. 어느 정도는 진행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좋아요. 대법원 사이트에서 쉽게 나의사건검색을 하실 수 있는데요. 사건번호를 모르는 경우에는 번호조회를 통해 알아낼 수 있어요. 경매사건은 법원경매정보 사이트에서 검색이 가능한데요. 함께 알려드릴게요.



대법원 나의사건검색 및 경매사건 조회하기.


보통 소송이나 재판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할 때 대법원 공식 사이트를 이용하는데요. 검색 사이트에서 대법원 나의사건을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르면 바로 검색 및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찾을 수 있어요. 여러 메뉴를 클릭해서 사건 검색 서비스를 찾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시간을 절약할 수 있죠.



제가 알려드린 방법으로 접속하게 되면 공인인증서로 나의사건 검색을 할 수 있는 대법원 사이트의 웹페이지가 열리는데요.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사건을 확인하는 경우에는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해요. 보통 자동으로 되지만, 암호화 프로그램에 문제가 있다면 아래에 있는 안내를 참고하여 프로그램을 수동으로 설치하셔도 돼요. 보안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되면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인증서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공인인증서가 없는 경우에는 사건번호를 통해 대법원 나의사건검색을 해보세요. 대법원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사건정보는 법적인 효력이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참고용으로만 활용해 주세요. 혹시 사건번호를 잊어버렸거나 모르실 수 있는데요. 그런 경우에는 송달료를 예납한 은행의 계좌번호로 번호를 찾을 수 있어요. 대법원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신한은행 송달료 조회] 버튼을 누르면 조회가 가능해요. 또 한가지 [법원경매정보 홈페이지] 링크가 있는데요. 이곳에서는 경매에 관련된 나의사건을 검색해볼 수 있어요.



법원경매정보 사이트를 통해 나의사건을 조회해 볼게요. 홈페이지 메인을 살펴보면 [경매사건검색] 버튼ㅇ르 찾으실 수 있을 거에요. 클릭해 주세요.



경매사건의 경우에는 법원, 사건번호, 타격을 입력한 후 검색 버튼을 누르면 돼요. 개시결정일로부터 14일이 경과해야 해당 사건에 대한 정보가 제공돼요. 이점을 알고 계시면 검색이 되지 않았을 때 당황하지 않으실 거에요. 



앞서 언급한 송달료 조회를 통해 나의사건 번호를 찾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대법원 사이트에서 신한은행 간편조회서비스 링크를 누르면 해당 웹페이지로 접속하게 되는데요. 송달료에 관한 성명과 은행번호만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사건번호를 알아 낼 수 있어요.



경매사건을 포함하여 나의사건을 인터넷으로 검색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어요. 참고로 전자소송으로 진행되는 사건의 경우에는 대법원 사이트가 아닌 전자소송 홈페이지라고 검색해서 접속해 주세요.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사건기록이나 판결문을 확인해보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