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증서

무료공인인증서 발급 순서대로 따라하기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공공기관 사이트에서 민원 서비스를 이용할 때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경우가 있죠.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하나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무료 발급은 물론이고, 인터넷으로 은행 업무를 볼 수 있어서 정말 편리하거든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을 뿐만 아니라 공인인증서는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더 이상 발급을 미룰 이유는 없습니다. 그럼 자세히 설명 드리도록 할게요.



무료공인인증서 발급 서비스 이용하기


1) 공인인증서의 장점

일단 발급을 받는 방법을 알려드리기 이전에 공인인증서의 장점을 소개해드릴게요. 안전, 비용 절감, 편리함 이렇게 3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직접 이용해본 바에 의하면 영업점에 방문하지 않아도 조회, 이체 등의 은행 업무를 집 안에서 할 수 있어서 좋아요.



2) 주거래 은행 접속하기

본격적으로 무료공인인증서를 발급 받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본인의 주거래 은행으로 접속해주세요. 은행마다 발급하는 방법은 비슷하기 때문에 어느 곳을 하던 상관 없습니다. 주거래 은행이 아니더라도 인터넷 뱅킹을 신청하신 곳이면 가능해요.



3) 공인인증센터 접속

은행 사이트에 접속하면 다양한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센터를 클릭해주세요. 해당 버튼을 클릭하면 개인과 기업 버튼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목적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개잉용인 아닌 기업용인 경우에는 무료공인인증서 발급이 아닌 유료일 수 있어요.



4) 발급/재발급 클릭

처음 공인인증서를 받는 경우나 인증서의 유효기간이 지난 경우에 첫 번째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보통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는 개인이나 개인사업자가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을 때 사용해요.



5) 수수료는 무료 맞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발급을 받는 인증서의 종류에 따라 수수료가 달라집니다. 국세청이나 전자정부 민원서비스, 인터넷뱅킹을 하기 위해 발급 받는 공인인증서에 대한 수수료는 무료가 맞습니다. 이외에 범용으로나 전자세금용을 목적으로 발급을 받는 경우에는 연간 4,4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해요.



6) 약관 동의는 필수에요.

공인인증서에 관련된 내용을 꼼꼼히 읽어보시고 동의하는 약관에 체크해주세요.



7) 이용자 ID 입력하기

갑자기 ID를 입력하라고 해서 놀라셨을 수가 있는데요. 은행 영업점에서 인터넷 뱅킹을 하고 싶다고 이야기 하면 ID를 무엇으로 할 것인지 물어봅니다. 그때 지정한 ID를 적으시면 되는데요. 인터넷 뱅킹을 신청할 때 은행으로부터 받은 서류에 적혀 있을 거에요. 인터넷으로 무료공인인증서 발급을 하기 전에 인터넷뱅킹을 신청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8) 필요한 서류 안내

개인의 경우에는 별다른 서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업인터넷뱅킹을 이용하길 원하는 개인사업자라면 사업자등록증이 필요해요. 미선년자의 경우에는 부모가 무료공인인증서를 대리신청할 수 있지만, 이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9) 아이디를 잊었을 때

ID가 적혀 있는 서류는 분실했고, 아이디가 기억이 나지 않을 때에는 아이디 조회 기능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생년월일, 계좌번호, 비밀번호, 보안카드나 OTP의 일련번호로 쉽게 찾을 수 있어요.



10) 로그인하기

이전 단계까지 완료하면 그 다음부터는 안내에 따라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크게 어려운 과정은 없고 공인인증서에 대한 비밀번호를 지정하고, 저장할 매체를 선택하면 돼요. 저장까지 하셨으면 은행 사이트의 메인 화면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를 해보면 됩니다.



누구나 따라하기 쉬운 무료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을 순서대로 알려드렸습니다. 한 번만 하면 되는 일인 만큼 인내심을 가지고 하나씩 진행해보세요. 스마트폰으로도 이용할 수 있어서 정말 편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