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

엑셀 용량 줄이기 방법 3가지 따라하기


가정용으로 엑셀 문서를 이용할 때에는 이런 문제를 겪어 본 적이 없으셨을 거에요. 왜냐하면 집에서 이용하는 경우에는 대부분 데이터가 소규모이기 때문인데요. 직장에서는 달라요. 마이크로오피스 엑셀을 이용하다가 순간적으로 멈추거나 느려지는 경우가 발생해요. 많은 데이터로 인하여 용량이 증가했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인데요. 이럴 때에는 용량 줄이기 작업을 해야 해요. 중요한 데이터를 삭제할 수는 없고요. 불필요한 데이터를 제거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아요. 



다양한 엑셀 용량 줄이기 방법 따라하기.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텍스트 문서파일은 대부분 1mb를 넘지 않아요.

단순히 복사해서 붙여넣기가 아니라, 직접 글을 작성해서는 큰 용량의 파일을 만들기 어려워요.


그럼 왜 우리가 사용하는 엑셀 파일의 용량이 커졌을까요?

텍스트가 아닌 이미지나 영상, 서식 등이 문서에 과도하게 첨부되었거나 우리가 모르는 상당량의 데이터가 숨겨져 있기 때문이에요.


위 이미지에서 보실 수 있듯이 '이미지 자르기'는 우리가 편하게 사용하는 기능인데요.

해당 기능을 이용해도 잘려진 부분은 남아있어요. 이런 부분을 제거하면 용량 줄이기 가능하죠.



잘려나간 부분을 제거하고, 그림 압축을 통해 엑셀에 포함된 이미지 용량 줄이기를 해볼게요.


방법은 간단해요. 해당 이미지를 선택한 후 메뉴에 있는 서식을 클릭해 주세요. 

서식에 있는 여러 기능 중 그림 암축을 클릭해 주세요. 


그럼 새로운 창이 하나 열릴 거에요. 여기서 압축 옵션에서 '잘려진 그림 영역 삭제'를 체크하고, 대상 출력에서는 용도에 맞게 대상 출력을 설정해 주세요. 



이번에는 숨기진 개체(이미지, 영상, 서식 등)을 삭제하여 엑셀 용량 줄이기를 해볼게요.


메뉴에 있는 그림 도구에서 서식을 누르면 [찾기 및 선택]을 찾으실 수 있어요. 

[찾기 및 선택]에서 [개체 선택]을 클릭해 주세요.


이 상태에서 Ctrl과 A를 동시에 누르면 엑셀 문서에 첨부된 모든 개체가 선택이 돼요.

선택된 개체 중에서 필요 없는 것은 Delete 키를 이용하여 삭제 해주세요.



보통 불필요한 개체를 삭제하면 엑셀의 용량이 많이 줄어들어요.

파일 크기를 더 줄이기 원한다면 컨트롤키를 누른 상태에서 오른쪽 또는 아랫쪽 방향키를 눌러보세요.


그럼 우리가 자주 보는 부분이 아닌 곳에 있는 데이터를 쉽게 찾으실 수 있어요.

찾은 데이터 중에서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이 있다면 삭제해주세요.


3가지 방법을 통해 파일 용량 줄이기를 해보았어요. 

또 다른 마이크로소피트 오피스 프로그램인 파워포인트와 워드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