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

엑셀 재고관리 프로그램 만들기 손쉽게 따라하기


어떤 일을 하든 관리가 중요합니다. 특히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경우 다양한 물품에 대한 재고관리는 필수인데요. 물량이 많지 않은 경우라면 엑셀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세요. 기본 기능에 충실하고, 사용법을 따로 익히지 않아도 누구나 쉽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매우 쉽게 만들기 가능한데요. 하나씩 순서대로 따라 해보시길 바랍니다.



효과적인 엑셀 재고관리 프로그램 만들기 방법.



엑셀 실행하기

최신 버전에 가까운 엑셀을 사용하고 계신다면 직접 하나씩 재고관리 프로그램을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엑셀을 실행한 후 메뉴에서 좌측 상단에 있는 [파일] 버튼을 눌러보세요.



재고관리 프로그램 찾기

새롭게 열린 화면에서 좌측에 있는 [새로 만들기]를 클릭해 주세요. 그럼 양식을 검색할 수 있는 창이 하나 나타납니다. 검색창에 '재고'를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누릅니다. 그럼 재고관리에 관련된 프로그램이 나타나요.



프로그램 살펴보기

검색 결과를 보시는 바와 같이 20개의 엑셀 재고관리 프로그램이 나타났는데요. 장비 목록, 재고 목록, 강조 표시된 재고 목록, 직원 장비 재고, 일별 판매 보고서, 도서 모음 목록 등 종류가 다양해요. 이러한 양식을 통해 엑셀 재고관리 프로그램 만들기 가능한데요. 이 중에 하나 선택해 보겠습니다.



만들기 클릭

제가 선택한 양식은 창고 재고 목록 입니다. 수정해서 사용해도 되고, 그냥 이대로 사용하기에도 부족함이 없는 양식이죠.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재고관리 프로그램이 생성돼요.



창고 재고 목록 프로그램 살펴보기

간단한 표로 되어 있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고 해서 기능이 부실한 것은 아닙니다. 해당 엑셀 재고관리 프로그램은 3가지 문서로 구성되어 있어요. 창고 재고 목록, 재고 선택 목록, 상자 조회 인데요. 각 문서마다 용도가 적혀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두 번째 시트에 있는 재고 선택 목록의 경우에는 주문 완료를 위해 필요한 각 재고의 수량을 추척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세 번째 시트에서는 상자 조회가 가능한데요. 각 물품이 들어있는 상자의 위치를 파악할 때 사용하시면 돼요. 위치 등록은 첫 번째 시트에서 재고를 등록할 때 입력하면 되고요.



이렇게 제가 알려드린 대로 따라 하시면 마우스 클릭 몇 번으로 간단하게 엑셀 재고관리 프로그램 만들기 가능해요. 데이터의 양이 너무 늘어나고, 고급 기능이 필요한 분이라면 전용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구매해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데이터 양이 부족한 경우라면 Access를 사용하는 것도 좋아요.